HR채용정보 하이커리어채용정보고급경력직 서치펌.헤드헌터 인재DB 인적성검사 전문컨설턴트 취업정보 아웃플레이스먼트
면접요령  이력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소서작성법  취업전문가컬럼  취업대비 시사상식  취업성공전략  맞춤취업전략컨설팅 
HR채용정보
하이커리어채용정보
서치펌(채용공고수별)
인재DB
인적성검사
아웃플레이스먼트
개인회원 서치펌회원
면접요령  
이력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취업전문가 컬럼  
취업대비시사상식  
취업성공전략
맞춤취업전략컨설팅
HOME >취업정보>취업전문가 컬럼
[경력관리] 신입사원이 알아야 할 직장에서의 생존방법
  극심한 취업난 속 어렵게 잡은 일자리 적응못해 우울증을 파랑새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파랑새 증후군'에서 벗어날 방법에 대하여 조금 기록해 드리고자 합니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일자리를 잡기도 힘들지만 어렵게 차지한 일자리에서 1년을 버티지 못하고 그만 두거나 다른 직업을 찾는 현상을 '파랑새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부푼 마음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새내기 직장인들은 학교와는 다른 환경, 눈물을 쏙 빼는 직장상사의 질책에에 자신감을 잃거나 우울해지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이런 매서운 시절을 잘 견뎌야 사회에서 인정받을수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의 이직이나 퇴사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따라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회사 적응 전략 8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속도가 경쟁력, 빠른 적응이 필요하다.

신입사원에게 주어지는 일은 회사마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빨리 적응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라. 동료에게 자극을 주고,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낸다면 일거양득이다.


2. 밝은 인사성, 긍정 바이러스를 뿌려라.

회사생활이 아직 낯설다는 핑계로, 상대가 인사를 잘 안 받아준다는 이유로 쭈뼛거린다면 그만큼 자신의 존재를 알릴 기회를 놓치게 된다. 밝은 모습으로 인사하라.


3. 인정받고 싶다면, 기본에 충실해라.

신입사원들은 가끔 "왜 이런일만 시킬까?"라는 의문을 갖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주어진 일도 못하는 사람에게는 다른일도 주지 않는다.


4. 지적에 감사하고 계속 지적을 원해라.

상사로부터 지적받으면 부끄러움보다 자신의 실수를 개선할 기회를 얻었다는 것에 먼저 기뻐해야 한다. 자기계발을 위해서 수업료를 내고 배우는 요즘, 자신을 지적하는 상사가 있다면 놓치지 말고 배워라.


5. 일 잘하는 상사를 멘토로 정하고, 끊임없이 메모해라.

우선 일 잘하는 상사를 멘토로 정하는 것이 좋다. 능력이 뛰어나고, 자기관리까지 철저하기로 소문난 선배를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6. 소소한 약속, 긴장을 늦추지 마라.

습관적으로 지각하고, 회의시간을 지키지 않고, 약속을 어기는 사람에게 ‘신뢰’는 생기지 않는다. 아무리 일을 잘한다고 해도 조직은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다.


7. 21세기지만, 조직문화는 여전하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다양한 개성이 일의 능률에 도움이 되지만, 기본 예의도 지키지 않는 신입사원을 너그럽게 봐주는 기업은 거의 없다.


8. CEO 사고방식을 가져라.

회사가 커야 자신도 큰다. 자신이 몸담은 회사의 발전을 생각해라.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종업원 사고방식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회사의 어떤 부분인지 일찍 파악한다면 그만큼 앞서 나갈 수 있다.



(주)잡뉴스 경력관리 전문가,

 
 
hr채용정보 회사소개 하이커리어 인재DB 인적성검사 전문컨설턴트 취업정보 아웃플레이스먼트 회원서비스 제휴문의 고객만족센터 회원가입 사업/컨테츠제휴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