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채용정보 하이커리어채용정보고급경력직 서치펌.헤드헌터 인재DB 인적성검사 전문컨설턴트 취업정보 아웃플레이스먼트
면접요령  이력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소서작성법  취업전문가컬럼  취업대비 시사상식  취업성공전략  맞춤취업전략컨설팅 
HR채용정보
하이커리어채용정보
서치펌(채용공고수별)
인재DB
인적성검사
아웃플레이스먼트
개인회원 서치펌회원
면접요령  
이력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취업전문가 컬럼  
취업대비시사상식  
취업성공전략
맞춤취업전략컨설팅
HOME >취업정보>취업대비 시사상식
[채무] 국가채무
  국가채무란 정부가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국내외에서 돈을 빌려 생긴 빚이다. 국가채무는 중앙정부 채무와 지방정부 채무를 합한 것으로, 국제통화기금(IMF)기준으로는 정부가 직접적인 원리금 상환의무를 지고 있는 채무이다.


■ 국가채무


중앙정부채무는 크게 차입금, 국채, 국고채무부담행위 이렇게 세가지로 나뉜다.

먼처 '차입금'은 가계로 말하면 대출을 받거나 누구로부터 꿔온 돈을 말한다. 한국은행 등을 통해 국내에서 꿔오는 국내차입금과 해외차관을 들여온 해외차입금으로 분류된다.

두번째는 '국채(국고채, 외평채, 국민주택채권 등)'다. 국가가 채권을 발행하면 나중에 이를 모두 갚아야 하므로 빚으로 간주 된다.

세째는 '국고채무부담행위'다. 한마디로 정부가 공공사업을 현금이 아닌 외상으로 진행하면서 진 빚을 말한다.



지방정부채무에는 지방채, 지방교육채 등이 포함된다.


■ 국가보증채무

이밖에도 정부가 지급을 보증하는 채무(보증채무)가 있는데 이는 따로 계산된다. 가계로 말하면 다른 사람의 보증을 서준 경우다. 당연히 직접 빚으로 잡히지는 않는다. 그러나 만약 문제가 생기면 정부가 고스란히 빚을 떠안을 수는 있다.

여기에는 △산업은행이 발행하는 산업금융채권 △금융기관 부실채권을 사들이면서 발행한 부실채권정리기금채권 △지자체가 사업을 위해 외국에서 차입한 금액 등이 모두 포함된다.

예컨대 예금보험공사나 성업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이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에 정부가 보증을 서준 경우 국가채무에 포함되지 않으나, 다만 구조조정이 끝난 뒤 예금보험공사나 성업공사가 투자한 돈을 회수하지 못할 경우 부족분은 정부가 물어줘야 하기 때문에 국가채무가 늘어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hr채용정보 회사소개 하이커리어 인재DB 인적성검사 전문컨설턴트 취업정보 아웃플레이스먼트 회원서비스 제휴문의 고객만족센터 회원가입 사업/컨테츠제휴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